좋은 자리를 서로 차지하려는 양탄자 상인들의 눈치 싸움

마라케시

Marrakech

보드게임 백과

보내기 폰트 크기 설정
마라케시
게임인원 2명~4명
게임시간 20분
게임시스템 격자에서 이동, 영역 내 영향력, 주사위(룰렛) 굴리고 이동, 타일 놓기
대상연령 만 8세 이상

게임 소개

<마라케시>의 무대는 아프리카 북서부 지중해 남쪽의 모로코다. 유럽인들의 관광지로도 유명한 모로코의 마라케시 시장에서는 온갖 이국적인 수공예품을 파는 상인들이 관광객을 기다린다.

그중에서도 가장 진풍경은 양탄자 시장이다. 때로는 색색의 양탄자들을 바닥에 펼쳐놓고 파는 상인들도 만날 수 있다. <마라케시>는 이런 양탄자 시장의 진풍경을 모티프로 만들어진 게임이다.

게임 방법

1. 게임 준비

공용으로 사용하는 게임말 '아쌈'을 양탄자 시장 중앙에 놓고, 플레이어마다 게임 동전인 디르함을 30개씩 나누어 받는다. 각자 원하는 색의 양탄자를 골라 정해진 수만큼 가져간다. 3인 게임에서는 15장, 4인 게임에서는 12장이다. 남는 양탄자는 게임에서 제거한다.

2. 게임 진행

자기 차례에는 먼저 아쌈이 움직일 방향을 정한 다음, 주사위를 던진다. 방향을 정할 때는 현재 서 있는 방향 그대로 두거나 좌우 90도로 돌릴 수 있다. 즉, 고를 수 있는 방향은 총 3가지다.

주사위를 굴리고 나면 정해진 방향대로 주사위 값만큼 직진한다. 주사위 값만큼 다 가기 전에 양탄자 시장의 가장자리에 도착해도 멈추지 않고 화살표에 따라 움직여야 한다.

이어진 5개의 양탄자가 10칸을 점유하고 있는 상태에서 파란색 양탄자에 도착했으므로 10디르함을 지불해야 한다.

이동 결과 아쌈이 도착한 곳에 다른 플레이어의 양탄자가 있다면, 아쌈을 움직인 플레이어는 양탄자 주인에게 돈을 지불해야 한다. 내는 돈은 아쌈이 멈춘 칸의 색과 이어져 있는 같은 색 양탄자 칸 하나마다 1디르함씩이다.

만약 제 값을 지불할 충분한 돈이 없는 상태라면, 그 플레이어는 낼 수 있는 모든 돈을 지불하고 게임에서 탈락한다. 탈락한 플레이어의 양탄자는 시장에 그대로 두고, 주인 없는 양탄자가 되어 빈칸으로 간주한다.

돈을 지불했거나 지불할 필요가 없었다면, 이제 아쌈의 옆 칸에 자기 양탄자를 한 장 깐다. 양탄자는 아쌈이 서 있는 칸의 변에 한 변이 닿아야 한다. 이때 빈칸 두 개에 걸쳐서 깔거나 다른 양탄자의 일부를 덮는 방식으로도 깔 수 있다. 단, 하나의 양탄자를 하나의 양탄자로 완전히 덮을 수는 없다.

3. 게임 종료

마지막 양탄자가 깔리면 게임이 끝나고 점수를 계산한다. 보이는 양탄자 칸마다 1점, 가진 돈 1디르함 당 1점이며 점수가 가장 높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팁&노하우

이 게임에서 아쌈의 이동 거리, 즉 아쌈이 매 차례 도착하는 곳은 철저하게 주사위 운에 의해 결정되지만, 최소한 방향은 플레이어 스스로 결정할 수 있기에 계획적인 플레이가 필요하다.

초보자가 특히 염두에 두어야 할 것은 가급적 상대방 양탄자를 밟지 않아야 한다는 것과, 자신의 양탄자를 가급적 그룹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방향을 정할 때는 3개의 방향 중 다른 플레이어의 양탄자를 밟을 가능성이 가장 적은 방향을 선택하되, 자신의 양탄자를 연결하기 좋은 방향으로 선택하는 것이 좋다.

가장 좋은 것은 자신의 양탄자를 연결하면서 상대 양탄자 그룹을 끊는 것이다. 한 번의 차례에 양탄자를 깔 때 얻는 점수 기댓값은 2점이며, 상대의 양탄자를 가릴 때는 상대 양탄자를 가린 만큼의 이득을 본다.

닮은 게임

1. <판타스틱 파크>

돌아가며 타일을 배치하고, 최종적인 타일 배치 모양에 따라 점수를 얻는 게임이다. 대개의 타일 놓기 게임은 <카르카손>을 떠올리게 만들지만, 이 게임은 오히려 <마라케시>를 더 닮았다. 타일을 놓을 때는 다른 타일의 일부를 덮을 수 있고, 게임 마지막에 자신의 동물이 점유한 이어진 면적 크기에 따라 점수를 받는다.

관련 정보

1. <마라케시> 초판

2007년 발매 당시의 패키지

<마라케시> 초판이 출시된 것은 2007년이다. 퍼블리셔는 <쿼리도>, <콰르토> 등으로 유명한 프랑스 회사 지가믹. 추상전략게임들이 강세인 지가믹의 히트작 라인업 중에서 <마라케시>는 상당히 튀는 존재였다.

대부분의 보드게임은 추상전략게임이 아닌 이상, 보통은 테마를 부각한 일러스트를 넣는다. 하지만 <마라케시>는 정면에 커다랗게 게임 진행 장면을 넣는 방식을 택했고, 오른쪽 뒷부분에 모로코의 양탄자 시장을 배경으로 넣었다. 이 구도는 지가믹의 추상전략게임들과 매우 유사한 구도다.

특별히 패키지의 디자인 때문에 손해를 본 것은 없었지만, <마라케시>는 이후 리뉴얼을 통해 현재의 디자인으로 바뀌었다. 새로 바뀐 패키지의 메인 일러스트는 <딕싯>으로 유명한 마리 꾸드와가 맡았다.

그동안 마라케시 게임 규칙서는 28개국어로 번역되었고, <쿼리도>와 <콰르토> 못지않게 지가믹을 상징하는 게임이 되었다.

2. 수상 정보

2014 Juego del Año Finalist
2010 Hungarian Board Game Award Nominee
2009 Mensa Select Winner
2009 Japan Boardgame Prize U-more Award Nominee2008 Spiel des Jahres Nominee
2008 Spiel der Spiele Game of the Year Winner
2008 As d'Or - Jeu de l'Année Winner
2008 As d'Or - Jeu de l'Année Nominee

출처

출처 도움말
확장영역 접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