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박한 원주민의 생활 풍경이 담긴 타일 놓기 게임

카카오

Cacao

보드게임 백과

보내기 폰트 크기 설정
카카오
게임인원 2명~4명
게임시간 45분
게임시스템 손에 든 카드관리, 영역내 영향력, 타일 놓기
대상연령 만 8세 이상

게임 소개

뜨거운 태양 아래서 농사를 짓는다. 숲 사이로 들어선 시장에서 다 자란 카카오를 팔고, 숲길 사이에서 신전을 만나면 잠시 멈추어 신전을 둘러싸고 감사를 드린다.

중앙아메리카 원주민들과 그들이 신의 음식이라 불렀던 카카오를 소재로 한 게임 <카카오>에서 벌어지는 풍경이다.

<카카오>는 <기즈모>, <임호텝>, <아키올로지> 등으로 유명한 보드게임 작가 필 워커-하딩의 유명작 중 하나로, 간단한 타일 놓기 게임에 소박한 삶의 풍경을 담아낸 게임이다.

게임 방법

1. 게임 동영상

2. 게임 준비

각자 색깔을 하나씩 선택하고, 선택한 색깔의 마을 판과 물지게꾼 말, 일꾼 타일을 모두 가져간다. 각자 마을 판을 자기 앞에 두고, 마을 판 위 수로의 "-10금화" 칸에 물지게꾼 말을 놓는다.

시작 정글 타일 2개를 찾아 서로 꼭짓점이 맞닿도록 앞면으로 놓고, 남은 정글 타일을 잘 섞어서 뒷면이 보이도록 쌓아 더미를 만든다.

더미에서 정글 타일을 2개 뽑아 더미 옆에 앞면이 보이도록 펼쳐 놓고, 이곳을 '정글 타일 공급처'라고 부른다.

카카오 토큰과 태양석 토큰을 분리하여 테이블 한쪽에 모아 놓고 이곳을 '공동창고'라고 부르며, 그 옆에 금화 토큰을 모아 놓고 '은행'이라고 부른다.

3. 게임 진행

플레이어들은 자기 차례에 일꾼 타일과 정글 타일을 내려놓는다. 타일을 내려놓을 때는 같은 종류의 타일이 인접하게 놓을 수 없다.

첫 플레이어는 이미 놓인 시작 타일 옆에 이 규칙에 맞추어 정글 타일 또는 일꾼 타일을 붙여 놓아야 한다. 이때 정글 타일이 놓였거나 놓일 곳을 '정글 공간'이라고 부른다.

일꾼 타일을 놓을 수 있는 장소

한 차례는 3단계로 나뉘며, 일꾼 타일 놓기, 정글 공간 채우기, 정글 타일 행동 수행하기 순서로 진행된다. 먼저 손에 있는 일꾼 타일 중 1장을 선택하여, 게임 영역에 있는 정글 타일 중 적어도 1장에 인접하도록 놓는다.

일꾼 타일을 놓고 나서 다른 일꾼과의 사이에 정글 타일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생겼다면, 정글 타일 공급처의 타일 2장 중 하나를 선택하여 빈 정글 공간에 놓는다. 만약 정글 타일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2곳이라면 정글 타일 2장을 채워 넣는다.

일꾼 타일 사이에 정글 타일을 놓을 수 있는 공간이 생기면, 바로 정글 타일을 놓을 수 있다.

이번 차례에 놓인 일꾼 타일이 정글 타일과 인접했다면, 인접한 변의 일꾼들이 활성화된다. 활성화된 일꾼들을 활용해 인접한 정글 타일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이번 차례에 빈 정글 공간이 정글 타일로 채워졌다면, 그 정글 타일과 인접한 다른 플레이어의 일꾼들도 활성화된다. 일꾼의 활성화를 통한 효과는 정글 타일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카카오 농장 타일의 경우, 인접한 자신의 활성화된 일꾼 1명당 공동창고에서 카카오 1개 또는 2개를 얻을 수 있다. 얻은 카카오는 즉시 카카오 저장고의 빈칸에 놓는다.

각 플레이어의 카카오 저장고에는 카카오를 최대 5개까지 놓을 수 있으며, 초과하는 카카오는 즉시 버려진다. 이렇게 얻은 카카오는 시장 타일에 인접했을 때 금화로 교환할 수 있다.

시장 타일에 인접하면 일꾼 1명당 자신의 카카오 저장고에 있는 카카오 1개씩을 시장 타일에 표시된 가격으로 팔 수 있다. 판매한 카카오는 공동창고로 되돌려 놓고, 즉시 해당하는 만큼의 금화를 은행에서 받는다.

광산 타일에 인접한 경우 자신의 활성화된 일꾼 1명당, 광산 타일에 표시된 금화를 즉시 은행에서 얻을 수 있으며, 호수 타일에 인접하면 자신의 활성화된 일꾼 1명당 1칸씩 물지게꾼을 움직일 수 있습니다.

물지게꾼이 “16 금화”가 표시된 칸에 도착했다면 물지게꾼은 그 칸에서 멈추고 더 이상 전진하지 않는다.

태양석 타일에 인접한 경우 자신의 활성화된 일꾼 1명당, 태양석 1개씩을 공동창고에서 가져올 수 있다. 가져온 태양석은 마을 판의 태양석 보관소에 놓는데, 각 플레이어의 태양석 저장고에는 태양석을 최대 3개까지만 놓을 수 있다.

태양석은 게임 종반부에 정글 타일이 다 떨어졌을 때 사용된다. 정글 타일이 다 떨어진 상황에서 태양석을 가지고 있다면, 태양석 1개를 사용해 ‘재건축’ 방식으로 일꾼 타일을 놓을 수 있다.

먼저 태양석 보관소의 태양석 1개를 공동창고로 돌려놓고, 손에 든 일꾼 타일 1장을 게임 영역에 있는 자신의 일꾼 타일 1장 위에 얹으면 된다. 이때 이 일꾼 타일에 인접한 정글 타일 행동을 수행할 수 있다.

단, 한번 재건축한 일꾼 타일 위에 다시 재건축으로 타일을 놓을 수는 없다. 신전 타일은 유일하게 즉시 효과가 발동되지 않는 타일이다. 이 타일은 게임 종료 후 점수계산에 사용된다.

차례를 모두 마치고 나면 일꾼 타일 더미에서 타일을 1장 뽑아 손에 들고, 정글 타일 공급처를 다시 채운 후 다음 사람에게 차례를 넘긴다.

4. 게임 종료

모든 플레이어가 일꾼 타일을 모두 사용하면 게임이 종료되고 금화 점수를 계산한다. 점수 계산은 아래의 순서에 따라 진행한다.

1) 각 신전 타일에 인접한 일꾼이 가장 많은 플레이어와 두 번째로 많은 플레이어가 각각 금화를 얻는다. 점수 계산을 마친 신전 타일은 뒤집어 놓는다.
2) 사용하지 않고 남은 태양석 1개당 1금화를 얻는다.
3) 물지게꾼이 있는 칸에 해당하는 금화를 얻는다. 만약 물지게꾼이 있는 칸의 금화 값이 음수라면, 그만큼의 금화를 은행으로 반납해야 한다.

가장 많은 금화를 얻은 플레이어가 승리한다. 만약 동점이라면, 남은 카카오를 비교해 더 많은 사람이 승리한다.

팁&노하우

게임 이름이 <카카오>이긴 하지만, 카카오는 정작 게임이 끝났을 때 점수가 되지 않는다. 게임이 끝나기 전에 카카오는 되도록 팔아 치워야 하며, 카카오 농사를 잘 짓는 것보다 적은 수라도 카카오를 잘 파는 것이 중요하다.

즉, 카카오 농장보다는 시장이 더 중요하다는 것이다. 카카오를 파는 것 외에도 점수를 얻는 방법은 많이 있다. 물지게꾼을 최대한 많이 전진시키는 것도 방법이며, 신전을 최대한 많이 점유하는 것도 점수를 잘 얻는 방법이다.

게임의 양상에 따라 다르지만, 카카오 농사보다 오히려 다른 점수를 얻는데 더 신경을 쓰는 것이 점수를 잘 얻는 방법이다.

타일 놓기 게임의 대명사격 게임이다. 차례마다 타일을 내려놓고 일꾼을 배치하거나 배치하지 않는 것이 규칙의 전부다.

자기 일꾼이 점유한 성, 도로, 수도원 등이 완성될 때마다 점수를 얻으며, 점수를 얻은 일꾼은 다시 가져와서 다른 곳에 새로 배치할 수 있다. <카탄>과 함께 ‘독일식 보드게임’ 유행의 초창기를 대변하는 게임이기도 하다.

2. <토피어리>

토피어리 공원과 관람객들을 소재로 만든 타일 놓기 게임이다. 게임의 목표가 독특한데, 최대한 많은 관람객들에게 내 작품을 보여주는 것이 목표다.

일꾼이 인접한 타일에서만 생산이 발생한다는 개념의 <카카오>와 달리 관람객의 '시야'라는 특이한 아이디어를 채용했다. 관람객은 일직선상의 타일들에 그려진 토피어리 작품을 모두 볼 수 있지만, 작은 작품 앞에 큰 작품이 있다면 시야가 가려져 그 뒤는 볼 수 없다.

최대한 다른 사람의 작품이 잘 안 보이도록 가리고, 더 많은 관람객들이 내 작품을 볼 수 있게 해야 승리한다.

관련 정보

1. 작가 필 워커-하딩

<카카오>의 작가 필 워커-하딩은 <기즈모>, <임호텝>, <베런 파크> 등으로 유명한 호주의 11년 차 보드게임 작가다. 어렸을 때는 독서를 좋아했고 대학에서는 영화를 공부했기에, 창의적인 일을 하는 직업을 갖고 싶다고 어렴풋이 생각하며 자랐다.

그 창의적인 일로 보드게임 작가를 선택하게 된 것은 <카탄>을 비롯한 현대식 보드게임들을 만나고부터다. 특히 <카탄>은 그에게 많은 영감을 끼쳤다.

<카탄>의 첫 플레이를 통해 잘 정리된 규칙, 플레이어 간의 상호작용, 창조적인 감각 등, 보드게임에 들어가야 할 요소들이 무엇인지 알 수 있었다고 한다. 보드게임의 개발에 관심을 가지게 된 이후, 몇 차례의 습작을 거쳐 그는 첫 데뷔작 <아키올로지> 보드게임과 <아키올로지> 카드게임을 발표했다.

<아키올로지> 카드게임은 이듬해 호주게임상을 받으며 좋은 평가를 받았고, 시장에서도 점차 스테디셀러가 될 조짐을 보였다.

작가 자신도 이 게임을 통해 보드게임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그 후 10년간 그는 다작을 하지는 않았지만, 발표하는 작품마다 확실한 성공을 거두며 주요 작가로 이름을 올렸다.

2. <카르카손>을 오마주한 일꾼

<카카오>의 일꾼 모양은 수많은 타일 놓기 게임에 영향을 끼친 게임 <카르카손>에 대한 오마주다. <카카오>에 쓰인 일꾼 타일은 <카르카손> 퍼블리셔인 한스 임 글뤽의 정식 허락을 받아 <카르카손> 게임말 모양으로 만들어졌다.

<카르카손> 이전의 게임말은 보통 단순한 형태였지만, <카르카손>이 사람 형태로 디자인된 게임말을 선보인 이후 이 게임말은 미플(meeple)이라는 별명까지 얻으며 많은 사랑을 받았다.

2000년에 발표된 <카르카손>은 타일 놓기 시스템과 영향력 시스템을 절묘하게 사용해 2001년 독일 올해의 게임상과 독일 게임상 모두를 석권했다.

타일 놓기 시스템과 영향력 시스템을 이용한 게임이 카르카손 이전에 없었던 것은 아니지만, <카르카손>은 똑같은 시스템을 활용하면서도 획기적으로 게임을 명쾌하게 만들어내 타일 놓기 게임의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카카오>는 이 <카르카손>의 영향을 받은 게임이지만, <카르카손>의 타일 놓기와 일꾼 놓기 단계를 하나로 합쳐 타일 놓기 게임의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해냈다.

3. 수상 정보

2017 Hungarian Board Game Award Nominee
2015 Spiel des Jahres Recommended
2015 Spiel der Spiele Hit für Familien Recommended
2015 Jocul Anului în România Beginners Finalist
2015 Golden Geek Best Family Board Game Nominee

출처

출처 도움말
확장영역 접기